광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세부사업에 대해 알려드립니다.
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테이블을 보실 수 있습니다.
프로그램명 | 세부프로그램명 | 내용 | 세부내용 |
---|---|---|---|
창의융합․핵심역량지원 교육과정 개발․운영 |
창의․융복합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| 기초학문별 4차 산업혁명 교과목 개발 및 운영 | - 인문, 사회, 자연, 예체능 분야 4차 산업혁명 교과목 4개 개발 및 운영 |
융복합 및 융합전공기반 기초학문 교과목 개발 및 운영 | - 기초학문간 융복합 교과목 (블렌디드)3개 개발 및 운영 - 융합전공기반 기초학문 (균형교양) 교과목 4개 개발 및 운영 - 자연과학 전공연계 수리영역 교과목(이러닝) 1개 개발 및 운영 |
||
4차 산업혁명 연계 진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| - 자기계발과 진로탐색 교과 (블렌디드) 1개 개발 | ||
4차 산업혁명 맞춤형 교양교육과정 개발 연구 | - 빅데이터, 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한 교양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연구 공모 | ||
GU핵심역량 교육과정 고도화 및 성과관리 | GU핵심역량 교양교육 과정 성과관리 연구 | - GU핵심역량 결과분석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한 성과관리 및 환류 | |
핵심역량강화 집중형․워크숍 특강 | - GU핵심역량강화 교수 대상 교수법 워크숍 - 교양영역별 (기초, 호심, 균형) 핵심 역량 집중향상 교수법 워크숍 - GU핵심역량 재학생 대상 집중향상 특강 |
||
교양교육과정 영역별 성과관리 고도화 | - 교양영역별 (기초, 호심, 균형) 성과 관리시스템 (평가도구 등) 개발 연구 - 교양영역별 모니터링 실시. 성과분석 및 평가 |
||
교양교육과정 수요조사 및 만족도 조사 연구 | - 수요조사 (재학생, 교수,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) 및 만족도 분석 보고서 작성 | ||
교양교육과정 성과관리 전담인력 지원 | - 전담연구원 지원 및 교양교육과정 성과관리 업무 수행 | ||
GU교양특성화 교육과정 심화․확대 | 문화예술기반 창의인재 양성 교양교육과정 활성화 | - 문화예술향유 및 창작 과목 운영 - 문화예술향유 및 창착 과목 모니터링 및 평가 - 문화예술향유 및 창작 과목 성과관리 연구 - 융복합 문화예술창작 교육과정 개발 |
|
문화예술기반 창의인재 양성 교양교육과정 성과 확산 | - 문화예술향유 및 창작과목 지역확산 및 브랜드화 - 문화예술창작과목 성과발표회 |
||
문화예술향유 학생활동 지원 | - 문화예술향유 및 창작관련 학생체험 활동 지원 | ||
사회수요를 반영한 창의융합․현장실무 전공 교육과정 개발․운영 | 자율혁신학과 특성화 지원․운영 | 기존 특성화 교육과정 점검 및 분석 | - 1차년도 자율혁신학과 대상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전반 점검 및 분석 |
수요조사 및 특성화 교육 과정 설계 | - 학과별 특성화분야 사회수요조사 및 교육과정 설계 (유관 산업체․지역사회 연계) | ||
자율혁신학과 확대 선정 | - 13개 (선도형 5개, 일반형 8개) 자율 혁신학과 특성화 지원 확대 및 고도화 | ||
특성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심화 | - 특성화 분야 교육과정 편성․운영 심화 (교육과정 개편, 워크숍, 특강, 현장견학 등) | ||
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결과 평가․환류 | - 교육수요자 (산업체․지역사회 포함) 만족도 조사 및 분석․평가, 환류방안 수립 및 반영 | ||
현장실무 전공교육과정 개발․운영 | 현장실습 | - 현장실습 설명회 및 사전교육, 현장 실습 후 결과보고서 제출 등 | |
전공 자격증 강과 운영 지원 (자율혁신학과 제외) | - 전공에 부합하고 산업체 수요가 반영된 전공 자격증 강좌 선정 및 운영 | ||
현장실무형 전공교육과정 개발 지원 (자율혁신학과 제외) | - 사회수요가 반영된 현장실무중심 전공 교과목 개발 지원 | ||
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 지원 | GU핵심역량 향상 비교과 프로그램 | 지역사회연계 자기주도적 학생활동 지원 | - GU인성, 진로설계와 자아탐색 교과목 수강생의 지역사회연계 학생활동 지원 |
사제동행 | - 교수-학생 간 친밀감 향상을 위한 동아리 운영 - 교수-학생 간 전공 흥미도 향상을 위한 전공 자격증반 지원 |
||
대학생 역사탐방 프로그램 | - 국내 주요 역사유적지 탐방을 통한 인성 및 역사의식 함양 | ||
독서클럽 및 작가 초청 특강 운영 지원 | - 독서클럽 운영 및 작가 초청 특강을 통한 자기주도적 통합적 사고능력 함양 | ||
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학생소통 프로그램 | - 코로나19 극복 슬기로운대학생활(학부(과)․부서 공모를 통한 비교과프로그램 지원) - 마이GU텔레비전 (유투브라이브를 통한 실시간 온라인 소통 프로그램) - 학부(과) 브이로그 제작 공모전 |
||
진로상담 지도체계 및 상담 생태계 구축 | 진로탐색․상담 프로그램 운영 | - 진로탐색검사 실시 및 결과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(진로․심리검사의 달) - 자기주도적 참여형 진로상담 특강 및 워크숍 운영 |
|
심리검사․상담 프로그램 운영 | - 마음건강검진 실시 및 결과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- 자기주도적 참여형 치유프로그램 운영 (야간 상담 프로그램 운영) |
||
학생상담지원 인프라 지원 강화 | - 심리․진로상담 역량강화 프로그램 (교직원 및 학생대상) - 심리․진로상담지원 콘텐츠 개발 - 집단상담실 구축 및 전문상담인력지원 |
||
데이터기반 비교과지원 플랫폼 구축 | 비교과교육지원센터 환경 개선 | - 부서 환경개선 및 기자재 구입 | |
비교과교육과정 성과관리 고도화 | - 대표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과 질 관리 연구Ⅱ - 비교과프로그램 성과공유회 |
||
비교과교육과정 로드맵 개발 | - 비교과프로그램 로드맵 제작 및 백서 발간 | ||
사회․학습자 맞춤형 교수-학습지원시스템 고도화 | 학습자중심교육과정을 위한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지원 | 명품교수법․연구법 특강 | - 교수설계, 수업방법 등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․연구법 특강 |
학습자중심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지원 고도화 | - 학습자중심 교육과정 (PBL, TBL, FL)교과목 개발 지원 - 모의수업 운영 및 수업컨설팅 지원 - 학습자중심 교육과정 운영성과 심포지엄 운영 |
||
미래교육 교수역량 집중 강화 워크숍․세미나 | - 4차 산업혁명, AI, 비접촉 교육 등 미래교육관련 교수역량강화 워크숍 | ||
학습자중심교육과정을 위한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지원 | GU명강의 에세이 공모전 | - 수강후기에 관한 에세이 시상 및 에세이집 발간을 통한 교내 확산 | |
마중물 프로젝트 | - 방학 중 학생의 자기계발 프로젝트 지원 | ||
학습공동체 운영 및 성과확산 | - 학습오름공동체 (창의/전공) 운영 - 학습오름공동체 (학습부진 학생 대상) 운영 - 학습오름공동체 수료식․성과공유회, 사례발표 경진대회 운영 |
||
학습법 특강 및 워크숍 운영 | - 학습스타터 특강 (시간관리, 프레젠 테이션, 보고서 작성방법 등) 운영 - 창의융합역량 향상 및 학습동기 향상 학습법 워크숍 운영 |
||
e캠퍼스 기반 교수-학습 지원 시스템 구축 | K-MOOC 강좌 개발 확대 | - 융복합 및 4차 산업혁명 관련 K- MOOC 강좌 개발 | |
교수학습을 위한 이러닝 콘텐츠 제공 지원 | - 복수전공자를 위한 교육콘텐츠 3종 및 교수법 콘텐츠 1종 구비 | ||
교수학습 성과관리체계 고도화 | 웹기반 교수학습 성과 관리 시스템 구축 | - 부서 개편에 따른 홈페이지 구축 및 웹기반 교수학습 성과관리 시스템 도입 | |
교수학습 성과관리 모델 개발 연구 | - 교수역량 인증제 개발 연구 등 | ||
교수학습 프로그램 성과 확산을 위한 유투브채널 고도화 | - 유투브채널 관리, 영상촬영 및 편집 전담 인력 확충 및 기자재 구입 | ||
사회맞춤형교육 관리 체계 구축 | 사회맞춤형 창의융합 교육 질 관리 고도화 | 교육성과관리시스템 (교육 혁신누리) 고도화 | - GU CCA 웹기반 평가시스템 고도화 |
K-NSSE 등 외부 설문 조사결과 공유 세미나 | - K-NSSE, K-CESA, NASEL 등 설문 조사 결과 공유 세미나 운영 | ||
교육성과관리센터 주관 연계부서 회의 정례화 | - 교무처, 교수학습지원센터 등 연계부서 회의 정례화 | ||
교육인증제 체계 수립 | 교양교육과정 인증제도 개발 연구 | - 교양교과목 인증을 위한 척도 및 평가 도구 개발 연구 | |
전공교육과정 인증제도 개발 연구 | - 전공교과목 인증을 위한 척도 및 평가 도구 개발 연구 | ||
비교과교육과정 인증제도 개발 연구 | -비교과프로그램 트랙형 수료 인증체계 개발 연구 |
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테이블을 보실 수 있습니다.
프로그램명 | 세부프로그램명 | 내용 | 세부내용 |
---|---|---|---|
창의융합·핵심 역량 지원 교양교육과정 개발·운영 | GU핵심역량 교육과정 고도화 및 성과관리 | GU인성 지역사회 연계 학생 활동 운영 지원(GU핵심역량 향상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) | 학부(과)별 ‘GU인성’과목 운영에 있어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화예술자연 자원에 대한 탐방 및 체험 등 담당교수와 학생들의 상호작용 촉진, 지역사회 정체성 향상 지원 |
사회맞춤형 핵심역량 지역 특화 교육과정 개발 | 대인관계, 창의성, 융합, 네트워킹 등 지역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지역특화 교육과정 개발 | ||
GU교양특성화 교육과정 심화·확대 | 문화예술향유 및 창작과목 운 영 및 모니터링 | 나를 깨우는 몸짓, 삶을 읽는 연극, 열린인생론: 삶을 디자인하는 문화예술 등 3과목 | |
문화예술창작 과목 성과발표회 | 나를 깨우는 몸짓, 삶을 읽는 연극, 내 스토리로 만든 음악, 관계를 잇는 디자인 등 4과목 참여 학생들의 전시 발표회지원 | ||
문화예술향유 및 창작 관련 학생체험활동 지원 | 음악감상 및 비평, 동양예술읽기 등 문화예술향유 4과목, 나를 깨우는 몸짓, 삶을 읽는 연극 등 문화예술창작 4과목 총 8과목 수 강생 대상 문화예술공연 및 전시 학생체험활동 지원 | ||
문화예술창작 실습실 구축 | 나를 깨우는 몸짓, 삶을 읽는 연극, 내 스토리로 만든 음악, 관계를 잇는 디자인 등 문화예술 교양 교과목 운영을 위한 실습실 구축 | ||
창의융합 전공 교육과정 개선·운영 | 4차산업혁명 해외우수대학 융합전공 교육프로그램 | ||
현장실무 전공 교육과정 개발 ․ 운영 | 현장실습 | ||
산학협력 취업강좌 | |||
자기주도적 학습역량강화를 위한 비교과 지원 | GU 핵심역량 향상 비교과 프로그램 | 문화예술향유 및 창작 관련 학생체험활동 지원(GU교양특성화 교육과정 심화·확대 프로그램과 연계) | 문화예술향유 4과목, 문화예술창작 4과목 총 8과목 수강생 대상 문화예술공연 및 전시 학생체험활동 지원 |
문화예술창작 과목 성과발표회 (GU교양특성화 교육과정 심화·확대 프로그램과 연계) | ‘나를 깨우는 몸짓’,‘삶을 읽는 연극’, ‘내 스토리로 만든 음악’,‘관계를 잇는 디자인’등 4과목 참여학생의 전시 발표회 지원 | ||
전공 연계 창의 융합 비교과 프로그램 | 사회맞춤형 사제동행 전공 동아리 지원 | ||
전공교과학습역량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지원 | |||
사회·학습자 맞춤형 교수-학습 지원시스템 고도화 | 학습자중심교육 과정 체계화 및 학습환경 개선 | 그룹스터디 협업 솔루션 도입 | 팀학습을 하는 학생들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정보공유를 위해 교수학습연구원 학습동아리실에 스마트폰 화면 공유 솔루션 도입 |
오픈그룹스터디실 구축 | 학생들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정보공유를 위해 오픈그룹스터디실 구축 | ||
학습자중심교육 과정을 위한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지원 | 창의융합적 학습력 증진 집중학습법 워크숍(학습공동체 참여학생) | 학습공동체 참여활동 팀 대상으로 1박 2일 협동력, 창의력, 목표설정 등의 주제로 집중형 워크숍 실시 | |
자기주도적 학습공동체 성과 공유회 | 학습공동체 활동 성공사례 공모, 사례발표를 위한 프리젠테이션 기법, 컨설팅 등의 내용으로 워크숍실시 후 경진대회 참여 | ||
GU 명강의에세이공모전 | 학생들이 자신이 들었던 수업 중 추천하고 싶은 강의에 대한 에세이 작성 | ||
사회맞춤형교육 관리체계 구축 | 상담 생태계 구축 | 심리-진로상담 역량강화 프로그램 | 학생대상또래상담(진로,심리) 과정 워크숍 운영 |
심리-진로상담 매뉴얼 북 개발 | 내담자의 심리 및 진로 상황, 위험단계별 대처방안 매뉴얼북 개발 연구 및 제작 | ||
심리-진로상담 분야별 안내영상 콘텐츠 개발 | 심리검사 결과 분석, 유형별 문제해결을 위한 개인 및 집단 상담프로그램 실시 | ||
자기주도적 참여형 치유프로그램 운영(야간상담 프로그램 운영) | 학습장애 원인 및 대안, 불안장애 원인 및 대안, 스트레스 해소, 스마트폰 중독 극복 등을 위한 특강 및 워크숍, 집단 상담프로그램 실시 |